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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누리과정 고시 개정(19.7.24., 20.3.1 시행)에 따라, 아동의 경험 간 연결, 연령 간 발달 연계, 보육 현장의 안정적 적용을 돕는 차원에서 보육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0~2세 포함)도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되어 2020년 9월 1일 부터 시행되고 있다.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구성방향(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을 기술하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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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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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3~5세 누리과정 고시 개정(19.7.24., 20.3.1 시행)에 따라, 아동의 경험 간 연결, 연령 간 발달 연계, 보육 현장의 안정적 적용을 돕는 차원에서 보육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0~2세 포함)도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되어 2020년 9월 1일 부터 시행되고 있다.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구성방향(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을 기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5세 누리과정 고시 개정(19.7.24., 20.3.1 시행)에 따라, 아동의 경험 간 연결, 연령 간 발달 연계, 보육 현장의 안정적 적용을 돕는 차원에서 보육과정의 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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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보육학개론 3~5세 누리과정 고시 개정(19.7.24., 20.3.1 시행)에 따라, 아동의 경험 간 연결, 연령 간 발달 연계, 보육 현장의 안정적 적용을 돕는 차원에서 보육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0~2세 포함)도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되어 2020년 9월 1일 부터 시행되고 있다.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구성방향(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을 기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3.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4.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구성의 중점 5. 표준보육과정의 운영(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을 기술 1) 편성과 운영 2) 운영 3) 평가 (1) 운영평가 (2) 영·유아평가 6. 나의 견해 Ⅲ. 결론 |
본문 |
한 보육과정은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보육현장의 요구, 현행 보육과정의 문제점 개선 등을 위해 주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개정되어왔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빠르게 변하는 예측 불허의 시대에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흐름에 발맞추어 개정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구성방향과 표준보육과정운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아동중심, 놀이중심’을 기본 방향으로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육과정이다. 2020년 4월 9일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75호로 개정 고시되었으며 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된 보육과정을 말한다. 2. 2020개정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새롭게 추구하는 인간상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 |
참고문헌 |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a).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2020).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최일선, 조운주(2020).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5판). 서울: 창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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