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시오.
- 작성일
- 2022.12.16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17
내용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시오.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시오.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시오.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hwp |
목차 |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의 개념 2. 일화기록법의 특징 3. 일화기록방법의 작성방법 4.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 5.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Ⅲ. 결론 |
본문 |
하려는 방법이다. 또한 일화 기록은 일기식 기록보다 더 광범위한 행동을 포함할 뿐 아니라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르 구별하지 않고 아동의 균형있는 모습을 서술해 내려고 노력한다. 교사에 의해 많이 사용되는 일화 기록은 우연적 관찰의 전문화된 형태로서 아동의 행동과 성격에 관해 기술한다. 일화 기록은 아동의 행동을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하며 한 순간에 한 사건을 대상으로 관찰이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의 개념 일화기록법은 한 개인의 행동에 관해 교사나 평가자가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 기록하는 것이다. 일어난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짧은 이야기식 기록으로, 영유아의 발달과 수행의 진보 정도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날짜를 기록해 둔다. 육하원칙에 근근하여 기록한다. 그대로 적어서 묘사하는 일화기록은 일상생활을 |
참고문헌 |
김지은 외,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이윤옥, 영유아 행동관찰 연구, 신정, 2009. 안경숙 외, 유아 평가 방법의 새로운 대안 모색, 열린유아교육, 2001.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2001.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