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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해 보시오.
- 작성일
- 2022.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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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해 보시오.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해 보시오.
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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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의 현대문화] 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1) 권력거리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3) 남성성과 여성성 4)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 2.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 분석 1)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2)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3)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4)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Ⅲ. 결론 |
본문 |
불확실성이 낮은 회피성 사회로 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강한 불확실 회피성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의 위협은 물론 다양한 전쟁경험이 있는 한국사회는 불확실성을 회피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직업선택에 있어서도 공무원을 우선시 하고 위험한 행동을 극도로 자제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한국은 다소 높은 권력차이와 여성주의, 높은 집단주의 지수, 그리고 매우 강한 불확실 회피성과 장기 지향성 문화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는 집단주의가 강한 나라이며 자기 자신보다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의 소속감을 중시하는 편으로, 집단이 모이면 큰힘을 발휘한다고 믿고 있고, 집단에서의 고립을 본능적으로 두려워 |
참고문헌 |
이광규, 「문화인류학개론」, 일조각, 1998. 한상복, 이문웅, 김광억, 「문화인류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11. Edward Hall, 최효선 역「침묵의 언어」, 한길사, 2001. 황선대, [문화모델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제18집, 2004. 황선대, [문화모델의 비교연구], 사회과학연구,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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