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211
내용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을 조사한 후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분석하여 서술하시오.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을 조사한 후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을 조사한 후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hwp |
목차 |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을 조사한 후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특징 3. 사회복지실천 대상이 되는 청소년 문제 4. 청소년 발달 이론적 접근의 특성 Ⅲ. 결론 |
본문 |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단계로 아동기적 발달 환경에서 성인의 발달 환경으로 이행해 가면서 두 환경간의 교차된 영역을 갖게 됨으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적 위치에서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주변적 위치에서 갈등과 방황을 함으로 정체감의 혼란을 겪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징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을 조사한 후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분석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란 부모의 보호와 의존을 전적으로 필요로 하는 아동이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존재가 된다. 이러한 청소년은 연령기준에 의하여 규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대부분 10대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 보통이나 청소년의 연령구분은 일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첼스키(Schelsky)는 “청소년은 인간의 행동발달 단계로서 아동의 역할행동은 더 이상 수행하지 않으나 성인의 역할과 행동을 수행하기에 아직이른 단계에 있는 자이다. 이러한 |
참고문헌 |
이현수 지음,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3 정옥분 지음,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5 김동배 외,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5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