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며,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논하세요.
- 작성일
- 2023.02.19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23
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며,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논하세요.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며,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논하세요.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며,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
자료다운로드클릭: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hwp |
목차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며,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논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학습의 개념 2. 청소년 지도 방법의 개념 3. 경험학습의 특징 4. 경험학습의 과정 5.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 6.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 7. 경험학습과 청소년지도와의 상관관계 Ⅲ. 결론 |
본문 |
습에 대한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Kolb의 이러한 시각은 경험, 인식, 인지 그리고 행동과 연결되었다. 경험학습에서 학습은 지식이 경험의 전환을 통해 구성되어지는 과정이며, 개인의 ‘감정’,‘지각’,‘행동’,‘사고’간의 상호작용인 것이다. 경험학습 모델은 이 네 가지의 능력을 요구하는 순환적인 과정 모델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험학습의 개념 경험학습이란 학습자가 구체적인 경험에 대한 분석적인 관찰과 반성을 통하여 이들 경험으로부터 추상적 개념화를 시도하고 이런 추상적인 개념화를 통해 일반행동원리를 도출하며, 이런 원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행동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갖고 새로운 경험을 계속적으로 추진하면서 학습자의 |
참고문헌 |
권일남․정철상․김진호․김영철 공저 (2008),『청소년활동지도론』,서울:학지사 노진호 (2002).『존 듀이의 교육이론:반성적 사고와 교육』.서울:문음사 오치선 외 (2000),『청소년지도방법론』,서울:학지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2004),『청소년지도방법론』,서울:교육과학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