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작성일
- 2022.12.07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13
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
목차 |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과학교육 2.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 개념과 특징 3.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주요 개념과 특징 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 5.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사례 Ⅲ. 결론 |
본문 |
작되며 학습자 자신의 이해, 믿음, 가치를 통하여 각 개인의 경험을 여과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자는 백지상태인 채 피동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인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개념을 재조직한다. 구성주의 교육의 기본 가정은 학자들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지식은 개인의 경험에 근거하여 개인적인 의미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을 비교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과학교육 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현상과 사물에 대해 끝없는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려는 본능적인 탐구자이다. 아동과학교육이란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이러한 주변 현상과 사물에 대한 계속적인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발견해 내고 스스로 알아 가게 하는과정 즉, 탐구과정 또는 탐구하려는 태도의 개발과정인 것이다. 이러 |
참고문헌 |
김동일 외(2003).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교육출판사 조연주 외 2인 공역 (1997).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김병주 (1988). Piaget의 구성주의와 학습.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