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작성일
- 2022.11.09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04
내용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hwp |
목차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Ⅰ. 기능주의 이론 2. 갈등주의 이론 3. 신교육사회학 이론 4. 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의 비교대조 Ⅲ. 결론 |
본문 |
eim)은 사회관을 이해하는데 있어 경제적 차원에 국한해서 사회를 분업의 현상만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의식공동체와 집합적 신념이 가사회의 실체이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분석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즉, 뒤르켐(Durkheim)은 공정한 경쟁에서 개개인들의 자신의 유익을 위해 상호 의존하게 되고 유기적인 관계가 결속되면서 사회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존속되어진다는 주장을 하였는데, 이는 불평등한 외적 조건을 상태에서 개인들의 이익추구는 사회의 근간을 해체시미는 근원이 되는 것으로 주장하였다. 2. 갈등주의 이론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은 사회 안의 구성 요소들이 항상 서로의 이해관계로 대립되고 불일치하는 관계로 존재기 때문에 사회는 변동한다고 보는 입장으로 사회 구성 요소들의 갈등을 겪는 상태를 중심으로 해석한 것을 말한다. 갈등론은 사회의 재화는 일정한 것에 비해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므로, 모든 사회의 발 |
참고문헌 |
김신일(2004). 교육사회학(개증증보판). 서울: 교육과학사. 오욱환(1990). 학교교육과 불평등.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각(2000). 교육사회학 신강. 서울: 동문사 한준상 외(2002). 신교육사회학. 서울: 학지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