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작성일
- 2022.09.30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11
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hwp |
목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 1)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성 대 역할 혼란 6) 친밀 대 고립 7) 생산력 대 침체 8) 자아완성 대 절망 2.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 1) 1단계 유아기: 기본신뢰 대 불신 2) 제2단계 이론 아동기: 자율 대 수치·회의 3) 3단계 놀이나이: 솔선 대 죄책 4) 4단계 학교나이: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청년기: 자아 정체감 대 정체혼미 6) 6단계 젊은 성인기: 친밀감 대 고립 7) 7단계 성인기: 생성 대 정체 8) 8단계 성숙기: 통합 대 절망 Ⅲ. 결론 |
본문 |
의 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조절이 가능한 자아에 의해서 동기부여 된다고 보았다. 정리해보면 에릭슨은 이러한 자아가 개인이 접하고 있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현실을 검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아간다. 그러나 실패했을 때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은 좋은 판단력, 내적 통합성,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이성적이면서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 에릭슨은 사람의 생애주기를 ‘유아기, 이른 아동기, 놀이시기, 학교시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라는 전체 8단계로 나누었다. 특히 에릭슨의 생애주기는 사람이 출생에서 죽음까지 이르는 일련의 단계들이 있다고 생각하였고, 각 단계를 긍정과 부정의 균형을 잘 맞추어 성장하여 건강한 자아를 완성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생애주기를 |
참고문헌 |
곽형식 외(2000).『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형설출판사. 박아청(2006).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정 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