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202
내용
연령별 아동의 그림을 모아 분석해보고 그리기 특징을 설명하시오.연령별 아동의 그림을 모아 분석해보고 그리기 특징을 설명하시오.
연령별 아동의 그림을 모아 분석해보고 그리기 특징을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연령별 아동의 그림.hwp |
목차 |
연령별 아동의 그림을 모아 분석해보고 그리기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 그림의 발달과정 2. 아동 그림의 특징 3. 연령별 아동의 그림을 모아 분석해보고 그리기 특징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tion: 13~17세) Ⅲ. 결론 |
본문 |
거리기를 시작할 무렵에는 언어도 무의미한 소리 음절을 되풀이하는 옹알이 시기가 된다. 아동이 단순한 인물이나 물체를 단편적으로 그리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배경을 첨가함으로 점차적으로 풍부한 그림으로 만들어간다. 마찬가지로 언어도 여러 가지 접속어가 첨가되어 가면서 더욱 풍부해진다. 즉 시기적으로 보아서 아동의 그림과 언어 사이에는 공통된 요소가 많다. 그러므로 아동의 그림은 아동의 언어 대용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연령별 아동의 그림을 모아 분석해보고 그리기 특징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 그림의 발달과정 아이가 태어나서 3개월 정도가 되면 물체를 잡을 수 있고, 7-8개월에 이르면 싸인펜이나 색연필 등을 주었을 때 그것을 잡아서 마구 그리기를 할 수 있다. 걸음마를 시작하지 않은 아동들도 팔을 크게 움직여 긴 선을 긋기 시작하고 점차 손목운동으로 분화하면서 직선이 곡선으로, 다시 원으로 정교해진다. 우리나라 아동의 그림특징에 관한 연구 중 유시덕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동은 24개월을 |
참고문헌 |
조용진, 배재영, 『아동화의 이해와 지도』, 양서원, 2001 최재영, 『아동미술 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1 서정숙, 남규 (2005).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 서울: 창지사. 김동연ㆍ최외선 (2002).아동미술 치료.대구 :중문출판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