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204
내용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수업에 적용하기 적절한 수업방법의 유형에 대해 논하시오.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수업에 적용하기 적절한 수업방법의 유형에 대해 논하시오.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수업에 적용하기 적절한 수업방법의 유형에 대해 논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hwp |
목차 |
교육심리학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수업에 적용하기 적절한 수업방법의 유형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 2.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수업에 적용하기 적절한 수업방법의 유형 3. 협동학습의 특징 4.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에 대한 협동학습이 가진 효과 Ⅲ. 결론 |
본문 |
과제의 세분화이다. 모둠 내 각 구성원들이 과제를 분담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 열둘째는 동시다발적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이다. 즉 협동학습은 여러 모둠들이 동시에 자신들 모둠 안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교실 전체적으로 보면 상호작용의 양을 최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협동학습의 특징은 협동학습의 종류에 관계없이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런 특징이 많이 반영된 협동학습 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많은 것이다 4.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에 대한 협동학습이 가진 효과 경쟁학습은 경쟁을 위한 규칙이 강조되며, 개별 학습은 혼자 힘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과정이 세분화되어 있는데 비하여 협동학습은 수업의 내용과 목표에 따라 교수 활동의 융통성을 가진다. 또한 협동학습은 탐구활동과, 창의력 증진 등 고급사고를 학습하는데 비하여, 경쟁 학습과 개별 학습은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 경쟁 학습의 경우 다른 학습자를 경쟁자로 인식하고, 개별 학습에서는 다른 학습자에 대해 무관심한데 비하여 협동학습은 과제 활동의 |
참고문헌 |
변영계․김광휘 (2000).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성태제 (2005).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신명희 외(2009).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신종호 외(2011). 교육심리학 - 교육실제를 보는 창. 서울 : 학지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