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작성자
afsdsaf
작성일
2022.01.0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2
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hwp
목차
[성격심리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의 특징

2.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
1)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0∼1세)

2)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2∼3세)

3)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4∼5세)

4)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6∼11세)

5) 제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12∼18세)

6)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18∼24세)

7)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24∼54세)

8) 제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3.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

Ⅲ. 결론
본문
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2.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신뢰감 대 불신감'처럼 영아기 때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신뢰감을,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을 얻게 된다는 식으로 에릭슨은 발
참고문헌
김영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문각, 2008 유안진(2002),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